종로구 숭인2동 주민센터(동장 박선민)는 한국마사회 종로지사의 후원으로 종로구 주민을 휘한 ‘다시서기 정리교실’을 열었다. 이번 교육은 종로구 숭인동에 위치한 뉴던(주) 부설 코스모평생교육원 (대표 박재현)에서 열렸으며, 8월 14일부터 28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9시~오후 1시까지 총 3회에 걸쳐 12시간 과정으로 이론과 실습이 진행되었다.

정리교실 교육에 앞서 한국마사회 종로지사(지사장 전정하) 에서 후원금을 전달하고 있다.(좌로부터 종로구 숭인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문순희 위원장, 한국마사회 종로지사 전정하 지사장, 숭인2동 박선민 동장, 뉴던주식회사 박재현 대표) (사진제공=나우인터넷뉴스)

종로구 숭인2동 박선민 동장은 정리수납 교육에 앞서, 이번 "다시서기 정리교실"은, 취약가정 주민들이 교육을 통한 자립의지를 완성하고 취업에 희망을 가질 수 있 동력의 시작이라고 말하였으며, 향후 주민들을 위한 추가 직업훈련을 준비하여 주민들이 일을 통한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종로구 숭인2동 박선민 동장(오른쪽)이 '다시서기 정리교실'의 취지와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나우인터넷뉴스)

종로구 취약가정 주민 자립을 위한 "다시서기 정리교실" 사업은 숭인2동에 거주하며 취업 의지가 있는 중장념 저소득층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정리수납전문가 전문가로서 주거환경 개선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다시서기 정리교실' 정리수납 실기과정을 진행중인 김현주 전문강사 (사진제공=나우인터넷뉴스)

교육커리큘럼은 ▶1회차 정리수납의 이해 ▶2회자 공간계획하기 ▶3회차 정리수납 실습 및 자격검정시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세부적으로 정리수납 기본 원리, 주방·냉장고·옷장 등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할수 있는 취업기반 직업훈련 과정과, 추가로 청소이론·안전교육·고객응대(CS)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다시서기 정리교실' 정리수납 이론과정 (사진제공=나우인터넷뉴스)

다시서기 정리교실에 참석한 숭인2동 주민은 주방·냉장고에서 시작해 옷장, 거실, 화장대, 현관, 욕실, 베란다 등 집안 구석구석을 직접 정리하는 실습을 통해 공간별 맞춤 정리법을 배우며, 비우기 원리, 물건과 감정의 관계 등 정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이해하며 생활 패턴에 맞는 효율적인 공간 활용법도 습득함으로써 처음으로 정리수납 전문가로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다고 말하였다.

또 다른 주민은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들이 단순한 청소·정리를 넘어 삶의 질을 높이고 취·창업 기회까지 넓힐 수 있도록 관심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다시서기 정리교실 교육 수료후 주민들과 함께 기뻐하고 있다. (사진제공=나우인터넷뉴스)


뉴던주식회사 (대표 박재현)은 2022년 부설기관으로 코스모평생교육원을 개원하였으며, 고용노동부 직업훈련기관으로써 청소전문가과정, 정리수납전문가 과정, 집수리관리사 과정, 가사관리사 과정을 수행하고 있다. (예비)사회적기업으로써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무료 취업교육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교육을 통한 취업연계"를 목표로 돌봄SOS서비스, 서울시한부모가족 가사지원서비스, 서울형 가사지원 서비스,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재가주택 주택안전조성사업 및 카카오같이가치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지역사회 공헌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서울=나우인터넷뉴스= 정예영기자>

#한국마사회종로지사 #숭인2동주민센터 #정리수납전문가 #집수리관리사 #청소전문관리사 #가사관리사 #돌봄SOS서비스 #한부모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