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25일,26일 이틀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제 13회 2025 리스타트 잡페어가 진행되었다.
동아일보와 채털A가 주최/주관하고 서울특별시, 기획재정부,과학기술 정보통신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중소밴처기업부,금융위원회가 후원을 하고, 대기업,중소기업,금웅시,스타트업 등 72개 기억/기관이 참여하고 110여개의 부스가 운영되었다.
‘2025 리스타트 잡페어’는 청년, 중장년, 경력단절 여성 등 다양한 계층의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인 취업과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취업 박람회이다.
2025 리스타트 잡페어 행사장으로 사람들이 들어가고 있다. (사진제공=임경민기자)
행사장 위치 : 지하철역 5호선 광화문역 5,6번 출구, 9번출구로 나오면 광화문 광장의 이순신 장군 동상 뒷편에 마련되어 있다.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 뒤편의 2025 리스타트 잡페어 가는 길 (사진제공=임경민기자)
행사장 입구로 들어가면 왼쪽에 행사 배치도가 있고 그 앞에서는 스탬프 이벤트 종이가 들은 행사장 사은품을 나누어 준다.
2025리스타트 행사장 배치도 (사진제공=임경민기자)
2025 리스타트 잡페어 행사 사은품을 나누어 주고 있다. (사진제공=임경민기자)
2025리스타트 잡페어에서 진행하는 스템프 이벤트 (사진제공=임경민기자)
부스 방문만으로도 스탬프를 쉽게 얻을 수 있고 소소하게 증정품을 나누어 주는 부스도 있어서 부스를 방문하는 재미도 있다.
행사장 입구로 들어가면 가운데를 기준으로 좌우에 부스들이 가장자리로 줄지어 있어 복잡하지 않고 한번 둘러보기에 좋다.
2025리스타트 잡페어 행사 부스들 (사진제공=임경민기자)
행사장 중간에 보라색의 서울일자리 부르릉 버스에서는 이벤트 첨삭이나 증명사진등의 이벤트에 참가 할 수 있다.
기타프로그램
부대프로그램: AI포토부스,취업타로,퍼스널컬러,1분 캐리커쳐
무대프로그램 : 버스킹공연,국악공연,시니어합창단 공연,퀴즈 타임 양일간 진행
2025리스사트 부대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사람들이 줄 서 있다 (사진제공=임경민기자)
이번 2025 리스타트 잡페어는 다양한 계층의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인 채용 기회를 제공하며 고용 시장 회복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 이번 박람회는 단순한 채용 행사를 넘어, 고용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세대 간 일자리 격차를 좁히기 위한 시도가 되었다.
고용노동부는 앞으로도 세대별 맞춤형 고용 서비스를 강화해 청년과 중장년 모두를 아우르는 고용 정책을 추진할 계획으로 구직자들의 ‘재시작’을 돕는 이런 기회들이 더 많아지길 기대한다
임경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