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가사관리사, 국립춘천숲체원 「나눔의 숲 캠프」행사 실시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단체 대상
- 고용노동부 인증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소속 40여명의 시니어 가사관리사 참여
- 모험숲, 실내암벽, 계곡트레킹 등 산림레포츠 프로그램과 숲해설, 숲오감체험, 자연공예 등 산림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
- 숲체험 힐링 걷기, 숲속 명상도 즐길 수 있어

박순옥기자 승인 2024.05.01 14:58 | 최종 수정 2024.05.21 10:57 의견 0

지난 4월 26일 (예비)사회적기업 뉴던주식회사(대표 박재현), (주)레몬돌봄센터 (대표 유경숙)은 국립춘천 숲체원에서 "가사관리사와 함께하는 숲체험 교육사업 「나눔의 숲 캠프」" 행사를 실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고용노동부 인증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소속 약40여명의 시니어 가사관리사가 참여하였으며 자연의 숲걷기, 숲속의 명상시간을 갖고, 2부행사로 인지능력 향상을 돕는 숟가락리듬난타체험(한화숙 강사) 및 미션! 슐런게임(나무보드 위에서 원형나무펵을 손으로 관문에 밀어넣는 네덜란드 전통 스포츠)으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나눔의 숲 캠프」행사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춘천 숲체원에서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만55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 등)을 지원하는 단체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숲걷기 전에 숲체험 해설사와 안전교육 및 준비운동 (사진제공=박순옥기자)

국립춘천숲체원에서 「나눔의 숲 캠프」행사는 참가한 시니어 가사관리사들에게 숲의 평온함을 만끽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향상시키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이다.​

시니어 가사관리사 체험단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국립춘천숲체원(춘천시 신북읍 장본2길 331)에 도착하여 식사를 마친 후, 숲속을 걷기 전 숲해설사를 통하여 이벤트 일정과 안전 규칙에 대해 참가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세션을 하게 된다.

자율행사시간에 시니어 가사관리사가 직접 참여하는 몸풀기를 위한 '댄조댄스'와 '숟가락리듬난타' 공연도 으로서 기분을 한층 끌어 올릴 수 있다.

숟가락리듬난타 공연 (사진제공=박순옥기자)

춘천숲체험 산속코스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깨우자! 몸과 뇌!"라고 이름 붙여진 세션이었다. 이 세션에는 신체적, 정신적 기능을 자극하기 위한 운동이 포함되어 있다. 이 생기 넘치는 세션 후, 그룹은 춘천 현지의 숲속 체험을 거치는 "하이킹 투어"에 나선다. 숲속 안에서 명상시간과 함께한 경험은 숲의 경이로움과 친밀하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춘천숲체험 탐방로 입구 (사진제공=박순옥기자)

춘천숲체험 숲속 나무 (사진제공=박순옥기자)

춘천숲체험 탐방로 (사진제공=박순옥기자)

자연의 품에서 시니어 어르신들과 함께 숲속 맑은 공기 마시며 걸으면서 힐링 타임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숲으로 조성되어 있다.

숲체험 중 동심으로 돌아가고 싶은 어르신들 (사진제공=박순옥기자)

춘천숲체험 탐방로 코스안내 (사진제공=박순옥기자)

'미션 슐런' 게임

행사의 마지막 순서로, 참가자들은 조별로 나뉘어 '미션 슐런'이라는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슐런 게임은 팀을 구성하여 서로 협력하며 전략을 구상하는 활동으로,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흥미진진한 경쟁을 통해 새로운 친목을 다지고 화합할 수 있는 일종의 팀웍 놀이이다.

각 팀은 나무 트랙 위에 있는 작은 골대에 원형나무퍽을 밀어넣으면 점수를 얻게 된다. 이 과정에서 상호작용과 웃음이 넘치는 환경이 조성되고 팀웍을 다지는 게임이다.

미션! 슐런게임 -나무보드 위에서 원형나무펵을 손으로 관문에 밀어넣는 네덜란드 전통 스포츠 (사진제공=박순옥기자)


슐런 게임은 단순한 레크리에이션을 넘어 참가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무언가를 시도하고, 성취감을 맛보며, 동시에 그룹 내의 연대감을 강화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게임에 참여한 플레이어는 자신들의 기술과 순발력을 시험하며, 이러한 친근한 대결을 통해 서로를 더 잘 알게 된다.

맞은편 작은 관문에 나무퍽을 밀어 넣는 슐런 게임에 열중하는 가사관리사 체험단 (사진제공=박순옥기자)


국립춘천숲체험원에서의 하루는, 자연에서의 건강 활동뿐만 아니라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게임과 활동을 통해 더욱 특별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번 시니어 가사관리사 체험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새로운 우정을 쌓고, 서로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웃고 즐기는 소중한 추억을 만들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에게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장려하고,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국립춘천숲체원_전경 (사진+국립춘천숲체원 자료)


[국립춘천숲체원]은 "행복 up, 건강 up"이라는 슬로건 하에 어르신들에게 자연의 혜택을 탐구하고 즐길 수 있는 비할 데 없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러한 행사는 자연의 이점을 연령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접근 가능하게 함으로써, 지역사회 활동에서의 포용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국립춘천숲체원]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산림복지 시설로 ‘숲을 체험하는 넘버 원’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체험 시설, 숙박 시설, 식당 등의 시설을 갖추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프로그램은 개인, 단체 모두 이용 가능하며 모험숲, 실내암벽, 계곡트레킹 등 산림레포츠 프로그램과 숲해설, 숲오감체험, 자연공예 등 산림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일반 모험 시설을 이용하기 어려운 장애인이나 약자를 위해 특화한 배려숲 프로그램도 별도 운영 중이다.

배려숲은 국내 최초로 휠체어 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로프 코스 모험 시설로, 휠체어 탑승자는 물론 보호자도 함께 체험할 수 있다. 무장애 덱길도 조성해 보행 약자도 편안하게 숲체원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예약 : 033-912-9000)

<서울=나우인터넷뉴스=박순옥기자>

#국립춘천숲체원 #가사관리사 #가사서비스제공기관 #숲속체험 #숲속힐링 #국립공원 #숲속명상 #시니어여행 #뉴던주식회사 #레몬돌봄센터 #코스모평생교육원

저작권자 ⓒ 나우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